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생활정보

2022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꿀팁 확인하기

by k¥ng$cav 2022. 2. 1.
반응형

기획재정부에서 복권기금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공익사업 중 하나인 문화누리카드사용처와 꿀팁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의 완화를 위해서 문화예술 부분과 국내여행, 체육활동 등을 지원하는 카드로 연간 10만 원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사실 저소득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고 문화격차를 좁히기 위한다고 하지만 연간 지급되는 금액이 상당히 적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예전보다는 다 방면에서 복지혜택을 늘려가고 있으니 앞으로는 한국 경제가 더 발전하여 이러한 복지들이 저소득층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2022년 문화누리카드

2022년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자 및 지원금액

 

대상자를 확인해보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의 6세 이상부터 2016년12월31일 이전 출생자가 대상이며 지원금액은 1인 기준으로 연간 10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생계와 의료및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및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수급자 등)

-차상위계층(차상위 자활근로자와 장애수당 수급자 및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인연급 부가급여 수급자, 본인부담 경감대상자 및 저소득 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 확인서 발급자 등)

 

2022년 카드 발급, 이용기간

 

카드 발급기간은 2022년 2월 3일부터 2022년 11월30일까지 발급이 가능하며 이용기간은 카드 발급받고 2022년 12월 31일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원 금액을 사용하지 않거나 잔액이 남았을 때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았다면 환수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가맹업종-및-품목
문화누리카드 가맹업종 및 품목

 

문화누리카드 사용하기에 전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용하기 전 등록된 가맹점인지 꼭 확인하셔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제가 안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카드를 사용할 경우 발급자 본인 외 사용이 안되니 반드시 본인이 사용해야 하며 현금 전환이 안되기 때문에 카드결제가 가능한 곳만 이용해야 합니다.

-국내여행으로 사용할 경우 취소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예매전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사용처

 

디즈니플러스, 유튜브 프리미엄, 롯데시네마, 카카오페이지, 네이버 웹툰, 교보문고,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등 문화누리카드로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들이 다양하게 있는데요. 카드를 사용하기 전에 이용 가능한 곳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온라인에서 이용하려면 인테넷 사용 등록 이후 결제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 홈페이지 접속 -> 사용하기 -> 수령 등록/인터넷 사용 등록)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가맹점 검색 바로가기

반응형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 문화누리를 검색하여 접속해줍니다. -> 웹페이지 상단 메뉴 중에 사용하기를 클릭 합니다.

문화누리카드-웹페이지
문화누리카드 웹페이지

 

▼▼▼온라인 가맹점 검색창에 들어오면 할인가맹점도 체크하여 확인할 수 있고 연관검색어를 통해서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는데요. 주의사항으로는 온라인 가맹점 이용은 본 사이트를 통해 접속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다는 안내문구가 있으니 확인하고 이용하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검색화면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문화생활과 관련이 있는 업종에서만 사용이 가능한데요 사용하기 전 꼭 해당 가맹점이 맞는지 검색해보고 확인이 되었다 하더라도 폐업이나 휴업 등이 발생할 수 있어서 다시 한번 해당 가맹점으로 전화해서 확인해보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문화생활과 관련이 있는 소비처에서만 이용이 가능하기에 비허용 업종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문화체험이 아닌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학원이나 교습소등은 비허용 업종이지만 예외적으로 미술 음악 무용 사진 서예 등은 가능

-목욕탕이나 찜질방, 미용실, 타투 등 예외적 허용

-지역문화체험과 같은 농어촌체험이나 비누공예체험 등 예외적 허용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 가맹점 검색 바로가기

▼▼▼위에 온라인 가맹점 검색하는 방법처럼 웹 검색에서 문화누리를 검색하여 웹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문화누리 홈페이지 상단 중앙에 사용하기를 클릭합니다. -> 가맹점을 검색하여 이용합니다.

문화누리카드-오프라인-가맹점-검색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 가맹점 검색창

 

문화누리카드 이용 시 꿀팁 정리

-문화누리카드와 같은 국가 복지 정책들이 많이 있는데요. 대상이 되더라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용을 못하고 있는 혜택들이 많이 있습니다. 정부 24에 접속하여 보조금 24를 통해서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로 결제 시 여러 할인 혜택들이 있는데요. 지원된 금액을 다 소진했을 때 카드 앞면에 있는 가상계좌번호에 사용할 금액을 충전하여 계속 이용이 가능하며 내가 충전한 금액이 남았을 때 이용기간이 끝나면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단 연간 200만 원 이내)

 

-문화누리카드의 잔액과 사용내역 등을 확인하려면 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인 1544-3412에 걸어 2번을 누르면 ars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홈페이지 접속하여 확인이 가능한데요. 홈페이지에서는 추가 인증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으니 어플을 다운로드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족 간 문화누리카드를 각각 이용하고 있을 경우 같은 세대주로 등록이 되어 있다면 잔액 합산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연 이용 시 나눔 회원으로 가입하면 나눔 티켓 공연이 월 3회로 무료티켓이나 할인 티켓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2년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와 카드 이용을 위한 꿀팁 등을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